반응형

토스증권 미국주식 사용후기, 아쉬운 점 2탄

1. 개요

2. 평단가격이 원화 기준으로 설정됨

3. 형편없는 기사 선정

4. 배당 주기

5. 커뮤니티 악성 이용자 문제

 

토스증권 미국주식 사용후기, 아쉬운 점 2탄

1. 개요

지난 번에 토스증권의 사용 후기 및 개선 되었으면 하는 점들을 포스팅 했습니다. 환전과 부족한 주식 개수에 대해 아쉬운 점들은 초창기 였기 때문인지 사용하면서 개선되어간다는 것들을 체감했습니다. 하지만  토스증권 외에 키움증권, 미래에셋 등 기존를 병행하면서 사용하다 보면 여전히 부족한 점과 아쉬운 부분이 눈에 띕니다. 

toss

 

2. 평단가격이 원화 기준으로 설정됨

토스증권으로 주식을 입문하는 것이 아닌, 기존 MTS를 사용하셨던 분들을 당황케하는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매수한 날을 기준으로는 원화로 나타나는 수익률과 평단이 달러 기준과 같지만 하루가 지날 때마다 환율이 높아지거나 낮아지게 됩니다. 요즘처럼 주식은 떨어지지만 달러 환율이 높아지게 되는 상황에서는 달러 기준으로 마이너스 수익률이지만 원화로 나타나는 토스에서는 마이너스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오히려 수익권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원화로 환전을 할 것이 아니라면 달러 기준 수익률 계산하는 데 불편한 요소이지만 토스증권에는 어떤 통화로 보여질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이 없습니다.

 

3. 형편없는 기사 선정

이커머스 및 클라우드 기업인 아마존닷컴, 이 기업의 이름과 주식, 실적 등 키워드를 조합하여 구글에 검색하면 브라질의 정글 아마존과 관련된 결과는 보이지 않습니다.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를 통해서 동음이의어를 걸러내는 검색 기술을 갖고 있는 덕분입니다. 토스에서는 팔로우하는 종목과 관련된 기사를 추천해주는데요. 개발자가 아니라 코드나 어떤 큐레이팅 알고리즘이 적용됐는지는 모르지만 이 기사 추천 능력이 형편 없다는 사실은 아래 이미지를 보면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아마존" 이라는 키워드 하나 때문에 아마존닷컴과 전혀 상관 없는 아마존 정글에 관한 기사를 추천해주기 때문입니다. 

 

4. 배당 주기

기존 MTS와 다르게 토스증권의 장점은 선택한 주식의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기존 MTS는 차트와 티커, 가격만 나타나지만 토증은 기업의 비즈니스, 시가총액, 배당금 등 여러 정보를 보여줍니다. 기존 MTS에서 하지 않았던 것을 제공한다는 점은 칭찬 받아야 하지만 일부 정보는 바뀌었으면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배당 주기입니다. 미국주식은 분기 배당이 활성화되어 있고 배당을 지급받는 배당일을  (Payment date) 기준으로 해당 기업이 몇월에 배당을 주는 기업인지 인식합니다. 예를 들면 1,4,7,10월에 배당을 주는 나이키, 2,5,8,11월에 배당을 주는 애플, 3,6,9,12월의 펩시처럼 말이지요. 하지만 토스증권에서는 배당금이 계좌에 입금되는 날이 아니라 배당락일을 (Ex/EFF DATE) 기준으로 배당주기를 알려줍니다. 아래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3월,6월,9월,12월에 배당을 받는 종목이지만 배당락일이 2,5,8,11월이기에 아래와 같이 표기됩니다. 모든 기업들이 배당락일의 달에 배당을 지급 받는 것이 아니라 달을 넘겨서 지급 받는 경우 일부 투자자들을 혼란스럽게 만들 여지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배당주기를 Payment date로 변경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자주 듭니다.

 

5. 커뮤니티 악성 이용자 문제

네이버 종토방과 유사한 커뮤니티는 토스라는 애플리케이션의 MAU 증대에 일정 부분이나마 일조를 한 요소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 요소입니다. 저는 적립식 매수가 위주이고 매수할 때가 아니면 MTS를 자주 실행하진 않았는데요. 커뮤니티에서 여러 사용자들이 작성한 유익한 정보글이 궁금하거나 유명해진 사용자의 새로운 글이 궁금해서라도 가끔씩 토스 앱을 실행합니다. 하지만 특정 종목 주주들의 커뮤니티에서 조롱하거나 확실하지 않은 정보를 공유하는 일부 사용자가 존재합니다. 또 저런 계정들이 하트와 댓글이 많아서 인기순 상단에 보여집니다. 계정 가리기 기능이 있지만 그럼에도 신경이 쓰이고 보기 짜증이 나는 부분인데 악성 이용자에 대한 계정 제한이 별로 없다는 점은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토스증권 해외주식 서비스 사용 후기

한국의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인 비바 리퍼블리카는 자회사 토스라는 이름으로 더 유명합니다. 토스는 지난 3월 토스증권이라는 이름으로 국내주식 거래 서비스를 시작했고 11월에는 사전신청자

adblo.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