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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paceX 간단 설명

2. 스페이스X의 비즈니스 모델

   2. 1. 로켓 및 위성 발사

   2. 2. 스타링크

   2. 3. 우주여행

3. 경쟁사

1. SpaceX 간단 설명

미국 빅테크 기업인 테슬라(NASDAQ:TSLA)의 설립자인 일론 머스크가 2002년에 설립한 우주탐사 및 항공우주 장비 기업입니다. 발사체, 로켓 엔진, 상용 우주선 등을 개발하고 있으며 본사는 캘리포니아 호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기업 초기부터 상장을 한 테슬라와 달리 스페이스X는 비상장 기업으로 CEO인 일론 머스크가 50%에 가까운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스페이스X의 비즈니스 모델

2. 1. 로켓 및 위성 발사

스페이스X의 가장 큰 고객은 미국항공우주국인 NASA와 미국 국방부 및 정부입니다. 2008년 파산 위기 때 15억달러 규모의 상업용 재보급 서비스 (CRS) 계약을 체결해냈습니다. 또한 2020년에 미국 국방부가 사용할 1700억원 규모의 미사일 추적 위성 건설 사업을 수주하였습니다. 민간 기업으로는 해리스 테크놀로지에 1억 9300만 달러 규모의 위성 4기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 2. 스타링크

스페이스X의 두 번째 비즈니스 모델은 위성 인터넷 사업인 스타링크입니다. 일론 머스크가 현금흐름이 합리적으로 예측 가능해졌을 때 상장하겠다는 트위터를 올렸기에 스타링크가 스페이스X에서 분사할 가능성도 있지만 현재까지 스타링크는 스페이스X의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통신 사업으로 구독경제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이기에 안정적인 현금창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PACEX

 

2. 3. 우주여행

스페이스X의 캐시카우인 정부 계약 수주, 계속해서 가입자를 늘려가는 스타링크와 우주 여행은 달리 먼 이야기처럼 들리는 사업입니다. 인스퍼레이션4 (Inspiration4) 라 불리는 우주여행용 유인 우주선에 민간인을 태우고 우주를 관광하는 사업입니다. 달과 화성 탐사를 목적으로 개발 중인 스타십 우주발사체 또한 개발 중입니다.

 

3. 경쟁사

전세계 1위 부호 일론머스크와 테슬라의 영향으로 인해 스페이스X가 우주 항공 방위 산업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것처럼 보이지만 여전히 기존 기업들의 경쟁력 또한 만만치 않습니다. 스페이X는 팔콘9, 멀린, 랩터 엔진 등을 생산하지만 이 것이 경쟁사보다 얼마나 우위에 있는 것인지 알기 힘듭니다. 다만 NASA에서는 Prime Contractors 라고 하여 매출 상위 20개 벤더를 공개하는데요. 매출이 곧 기술력을 의마하는 건 아니지만 나사가 요구하는 스펙에 부합하는 제품을 많이 만들어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의 연구 기관인 JPL (제트추진연구소), 보잉, 록히드마틴 등 기업들이 경쟁사로 꼽힙니다.

출처 : NA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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