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 알아보기
1. 개요
한국투자신탁운용의 ETF 브랜드인 KINDEX의 새로운 ETF,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는 2022년 6월 28일에 상장했습니다. TOP10 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미래애셋 TIGER의 미국테크TOP10, 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FANG플러스처럼 10개의 소수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ETF입니다.
국내상장 해외주식형 ETF는 직투 대비 비교우위가 있어야 합니다. 국내 ETF가 수수료도 더 많이 요구하고 유동성도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오늘 소개할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처럼 미국에는 없는 ETF가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는 ETF에 최소 20개 이상의 종목과 상위 10개의 종목의 비중이 50%를 넘지 않게 요구하기 때문에 1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 ETF가 없지만 국내에서는 10개만으로도 ETF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FNGU, BULZ 등은 ETF가 아닌 ETN임)
이러한 점에서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는 미국에는 없는 오로지 대한민국에서만 투자할 수 있는 ETF 이기에 어떤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지 궁금했습니다. Bloomberg Global Select Industry Leaders TOP10 Index 라는 지수를 추종한다고 했으나 구글 검색으로도 정보를 찾기 어려웠으나 한경닷컴의 유튜브 채널인 주코노미에 이 ETF가 소개되어 부족했던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주코노미 채널에서 얻은 정보, 한국투자의 투자설명서를 바탕으로 ETF를 알아보겠습니다.

2. 지수 유니버스를 구성하는 기준
산업 분류별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은 10개의 종목을 선정합니다. 하지만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은 매우 다양하며 포브스나 포춘을 비롯한 조사기관에서 선정한 브랜드 가치는 설문조사이기에 주관적이며 객관적이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KINDEX 에서는 블룸버그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덱스를 구성합니다. 블룸버그가 분류하는 59개의 세부 산업 분류에서 안정성과 성장성을 갖춘 10개의 산업 분류를 선별하고 각 산업별 1등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분류로 성장하는 TOP 브랜드를 뽑아보면 되겠다" 라는 언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59개 산업 분류 중에서 KINDEX의 석학들이 머리를 맞대고 구성 종목을 추려서 만든 액티브 ETF 에 가깝습니다.
3. 업종 비중 및 구성 종목
현재 ETF의 구성종목을 기준으로 업종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코노미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산업 내 1등이 바뀔 경우에 리밸런싱을 하며, 10개의 산업 중에서 산업의 성장성과 안정성이 떨어질 경우에 다른 산업의 다른 1등 종목으로 바뀔 수 있기에 언제 이 블로그를 보게 되었냐에 따라 구성 종목은 다를 수 있습니다.

4. 현재 구성 종목에 대한 소감
4. 1. 특정 업종에 치중된 것의 아쉬움
성장하는 산업을 선별하기에 구성 종목 중에서 성장성이 높은 산업인 IT 업종의 비중이 큽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애플이 IT 업종에 속합니다. 그리고 주코노미 영상에서 KINDEX 관계자의 말처럼 "IT 연관 산업인 게임 쪽의 블리자드", "얘는 좀 애매하지만" 이라는 수식어를 붙인 테슬라처럼 업종 비중으로 분류한 것보다 실질적인 기술주 비중이 더 크다는 것입니다.
4. 2. "글로벌" 이지만 구성 종목이 미국에 치중된 것
현재 구성 종목을 기준으로 루이비통 및 디올 등 브랜드를 보유한 LVMH를 제외하면 10개 중 9개가 미국기업입니다. 국내 상장 해외주식형 ETF 중에 HANARO 글로벌럭셔리 S&P(합성)의 장점이 LVMH를 비롯하여 까르띠에, 피아제 등을 보유한 리치몬트 그룹, 케링 등 국내에서 거래하기 힘든 유럽 주식들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킨덱스의 ETF는 "미장에서 매수할 수 없으니 이 상품이라도 사야겠다" 라는 생각이 안 듭니다. KINDEX는 블룸버그의 산업 59개 산업 중에서 미국기업 9개가 1위를 했으니 그 것을 반영해 미국 기업의 비중을 높일 수밖에 없었겠지만 국내에서 거래하기 어려운 유럽 주식에 투자하고 싶은 투자자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지 못한 것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4. 3. 저 브랜드가 1위가 맞나? 라는 생각
전세계 석학들이 모여서 59개의 세부 산업 분야를 분류한 것이라고 하지만 과연 저 기업이 저 산업에서 1등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미국 S&P500의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 ETF인 XLC의 경우 액티비전 블리자드는 약 4% 정도의 비중 밖에 차지하지 못합니다. 1위 알파벳 (구글), 2위 메타 플랫폼에 비해 확연히 작은 규모입니다. 블룸버그의 집계 기준이 단순 시가총액이나 매출 기준이 아닌 나름대로의 산출 방식이 있다고 생각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5. ETF 정보 간단 정리
ETF 이름 | KINDEX 글로벌브랜드TOP10블룸버그 |
종목 코드 | 435040 |
구성 종목 | 10개 |
자산운용사 | 한국투자신탁운용 |
추종 지수 | Bloomberg Global Select Industry Leaders TOP10 Index |
구성 종목 비중 | 동일가중지수 |
펀드 보수 (총 보수) | 0.500% |
종목 리밸런싱 | 1년 2회 진행 |
비중 리밸런싱 | 1년 4회 진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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