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는 리튬 이온 배터리일 것입니다. 전기차의 침투율이 증가하고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리튬 이온 배터리의 수요가 증가할 것은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 바 입니다. 이러한 큰 흐름에서 전기차 관련 기업과 관련된 ETF 역시 성행 중입니다. 가장 유명한 전기차 관련 ETF는 LIT일 것입니다. 전기차 브랜드인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부터 리튬 생산 기업인 알버말, 2차전지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 등을 아우르는 ETF라는 점이 인기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리튬 생산과 관련된 기업에만 투자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LIT는 다소 아쉬운 투자처였습니다. 오늘 소개할 ETF인 ION는 리튬 이온 배터리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금속(리튬, 니켈, 코발트 등)을 채굴하는 기업들을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리튬 이온 생산 ETF, ION 알아보기

1. ION ETF 기초 정보

ION의 자산운용사는 Proshares 입니다. 레버리지 상품들이 유명하지만 1배수 ETF도 운용합니다.국내에서는 나스닥100 3배 레버리지 ETF인 TQQQ와 숏인 SQQQ, 나스닥100 2배 레버리지인 QLD 역시 유명합니다. 1배수 ETF 중에서는 배당귀족 주식들로 구성된 ETF인 NOBL이 있습니다. 

프로셰어즈

 

2. 추종하는 인덱스는?

ION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ETF는 ETF를 추종합니다. (Index Tracked) ETF의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ProShares에서 제공하는 정보 뿐만 아니라 ETF가 추종하는 인덱스도 같이 알아봐야 합니다. ETF 안내 홈페이지에서 생략된 정보가 안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ION이 추종하는 지수는 S&P Global Core Battery Metals Index 입니다.

 

3. 포함된 종목은?

코발트, 리튬, 니켈 채굴에 종사하는 기업들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선별된 주식들 중에서 매출 비율에 따라 상대적으로 비중의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미국주식의 티커는 영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ION의 구성종목에서 확인되는 티커는 숫자로 구성된 것들이 보입니다. 주로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숫자로 구성된 종목코드를 사용하는데요. 즉 ION은 미국 주식 뿐만 아니라 글로벌 리튬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알파벳이라고 해서 모두 미국주식인 것은 아닙니다. 호주, 유럽 등 국가들에서도 알파벳 티커를 사용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되는 비중 2위의 ALLKEM LTD (AKE)는 호주 브리즈번에 위치한 리튬 채굴 기업입니다.

자료 : 프로셰어즈

 

4. 구성하는 섹터는? 주요 국가는?

구성 종목 만큼 중요한 정보는 섹터의 구성입니다. 종목의 경우 매일 또는 매분기 바뀝니다. 기업의 경영 상태에 따라 특정 종목이 구성 종목에서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위 이미지만으로 ION을 파악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대략 어떤 성향의 기업들이 유지 중인지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성종목은 바뀌더라도 섹터는 거의 변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ION이 구성하는 섹터입니다. 

자료 : S&P Global

 

가장 많은 지분을 차지하는 국가는 호주입니다. 특히 호주는 배터리용 리튬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니켈의 매장량 1위는 인도네시아이기 때문인지 ION 내 인도네시아 기업의 비중이 현재 기준으로 9.75%입니다. 국가별 비중 5위까지는 호주, 중국, 남아공, 인도네시아, 캐나다입니다.

자료 : etfdb

 

5. ETF 비용은?

ION ETF의 Expense Ratio, 수수료는 0.58%입니다. 경쟁 ETF 또는 유사 ETF로 볼 수 있는 LIT가 0.75%인 것을 생각했을 때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볼 수 있지만 SPY(VOO,IVV), QQQ, SCHD 등 ETF와 비교해서는 상대적으로 비싼 수수료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